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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디지털트윈

04.11 디지털 트윈 부트캠프 1일차!

by saramnim 2023. 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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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트윈 개론

내가 되고 싶은 엔지니어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non-coding trackcoding track으로 나뉜다.

non-coding track에는 UI/UX desiner, PM, Scrum Master, Data/Web/Business Analyst 등이 있고

coding track에는 직무별로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기술 프로그램 매니저 등, 직군별로는 우리가 아는 back-end, front-end 개발자 등 여러 개발 직군이 있다.

 

4~6월 동안은 웹 개발에 대해 배우기 때문에 프론트엔드로 시작해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중 풀 스택 웹 개발자를 목표로 했다.

IT를 지나 IT와 OT를 결합하는 디지털 트윈에 대해 깊게 배우는 7~11월이 되면 바뀌지 않을까?싶다.

 

그동안 풀 스택 웹 개발자로서 기능하기 위해 백엔드와 프론트엔드에서 필요한 사항은 무엇일까?

 

아래 사항들은 https://programmers.co.kr/pages/2023-dev-survey 이 정보를 토대로 작성했다.

먼저, 백엔드 개발자에 대해 알아보자

백엔드 개발자

  • 사용하는 툴: MariaDB, Oracle, MongoDB 등
    MySQL도 사용하긴 하나 그건 주로 연습용으로 사용된다고 한다.
  • 프로그래밍 언어: 주로 java, JS/TS, python, SQL
  • 프레임워크: spring boot, spring, Node.js 등

 

다음은 프론트엔드 개발자에 대해 알아보자.

프론트엔드 개발자

  • 백엔드 개발자가 사용하는 툴을 보고 이해할 정도의 지식이 필요
  • 프로그래밍 언어: HTML/CSS + JS는 기본 => TS, Next, React, Vue 등 여러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를 다룰 수 있어야한다.
  • 또한 웹이 아닌 앱 개발자로서는 kotlin, RN 등 다른 언어를 배워야 한다.

이밖의 더 많은 지식은 https://roadmap.sh/ 여기에 담겨져 있다.

가운데 진한 노란색 박스들이 기본적으로 알아둬야하는 툴, 언어, 프레임워크인 것이다.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차이

프레임워크

  • 내가 알던 지식: 라이브러리의 모음으로 개발자가 개발을 하기에 앞서 미리 개발된 프로그램
  • 교수님이 정리한 지식: 룰이 딱딱한 것 => 자유도가 낮다.

라이브러리

  • 내가 알던 지식: 개발자가 프로그램에 쓸 만한 클래스나 함수의 모음
  • 교수님이 정리한 지식: 룰이 안딱딱한 것 => 자유도가 높다.

수업 중 다른 학우 분이 자동화와 IT의 차이를 물어봤다.

자동화는 필요한 만큼의 인터넷을 요구하며 전기와 기계를 다룬다.

IT는 최대한 많은 인터넷을 요구하며 정보를 다룬다.

이게 바로 OT와 IT의 차이인 것이다.

 

IT

IT의 탄생

맨 처음 IT는 정보 검색을 위해 탄생했다.

예를 들어 도서관에서 A 책이 1동의 F열에 있다는 것을 검색하기 위한 식이다.

즉, 책의 위치를 알기 위해 들여지는 노력(가치)를 줄여 탐색 비용과 거래 비용을 감소시킨 것이다.

가격 외 비용이 감소되던 것이 가격 + 가격 외 비용을 줄여 경제적 손실을 극소화시킨 것이다.

 

ICT => DT

ICT는 정보 통신 기술로,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인터넷은 1994년 amazon이 도서 판매를 위해 만들어지면서 시작됐다.

그 다음 mail이 생겨난 것이다.

점점 전통적인 것들이 사라져 가는 가운데 IT 산업들에게 남은 과제는 감각적인 무언가다.

이런 것을 발전시키기 위해 나온 것이 DgitalTransform이다.

 

DT란?

DT는 감각을 인식 및 이관하는 것 목표이다. => 개인 맞춤형

IoT로 사람과 Biz, 다양한 사물을 연결해 현실 세계를 디지털로 인식한다. 

즉, customizing IT를 목표로 하는 것이 DT, 개인화가 안되는 품목들은 렌탈이나 월정액으로 점점 변환 중이다.

  • 4차 혁명 패러다임
    획일화 및 중앙 집중되어있는 플랫폼 -> 맞춤형이며 개방적이고 분권화
  • 4차 혁명 기술
    센서 기술, 사물 인터넷, 클라우드, 인공지능 등의 첨당정보통신기술이 경제/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 변화를 일으키는 것 => Digital Transformation

제 1차: 기계화

제 2차: 대량 생산

제 3차: 자동화

제 4차: 지능화

Customer Value Chain 분리 => 전통적 사업자들의 몰락 => 개중 몇몇 산업들 급부상 => DT로 고도화

DT ≒ DX(AR, VR, MixedReality=MR=XR)

 

Digitization의 변화

Digitization(아이팟, 디카처럼 상품의 디지털화, 컨텐츠가 파일로 형성되는 것)

-> Digitalization(비즈니스 운영방식을 변화, 파일이 아닌 DB -> DB로 전달하는 것)

-> Digital Transformation(모두 Digital로 바뀐 것)

 

Digitalization

컨텐츠 및 이용 장치의 디지털화

아날로그 장치의 디지털화, 스마트화

업무 프로세스의 디지털화 => 제품 생상 방식의 디지털화, 서비스 제공 방식의 변화, 제품 유통 방식의 디지털화

제품 유통 방식의 디지털화: RFID, EPC 등을 활용해 SCM의 가시성 확보 -> 사물 인터넷 개념 등장

 

DT 전체 비즈니스 관리의 디지털화

전체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디지털화를 통해 생산공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가능=> Just In Time

 

DT 실패 사례

아디다스 스피드 팩토리

징둥닷컴 무인매장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매장

=> 고객가치가 아닌 기술 절대주의에 빠졌기 때문

즉, DT로 어떤 가치를 창출할 것인지 생각해보는 게 좋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비즈니스에 모든 영역에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경영 전략 => 디지털 기업 => life cycle의 변화새로운 고객가치를 생성, 전달, 새로운 방식으로 수익 창출

Digital Transformation => Digital Technology => Digital Enterprise

데이터 확보 -> 분석 -> 현실의 적용

 

Digitalization

IoT를 기반으로 AI 비즈니스로 전환

 

digital twin

예) nvidia omniverse

== dash board === 계기판

원격 통합 관리

 

OT

OT에서 사용되는 언어는 뭐가 있을까?

먼저 산업별로 나눠보자.

  • IoT, Embeded에서는 빠른 응답을 위해 C++을 사용한다.
  • 또한 다목적용으로 사용되는 언어에는 Python이 있다.
    Python은 쉽고 빠르고 간편해 여러 산업에서 점점 더 널리 사용되고 있다.
  • 마지막으로 윈도우 상 시스템을 구성하는 C#이 있다.
    그러나 이는 옛날 윈도우에서 점점 JAVA로 대체되어가고 있다.

I/O(입출력) => PLC(논리)(장비) => SCADA(논리에 따라 정보를 쌓는다.)(라인) => MES(쌓은 정보를 검색해 준다.)(공장) => ERP(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만들었는지 저장될 수 있는 시스템)(회사)


DT

지능화 센서 -> 데이터 수집 -> 가상공간 -> 데이터 분석 -> 공장관리 -> 제어시스템

생산설비 디지털화

Data - MES, ERP, CAP  솔루션 필요

Network - 국내에서 핀란드까지 0.3초 안에 통신 가능

제조 AI 메타버스 팩토리 - 각 국가에서 증강 현실, 가상 현실, 확장 현실 장비와 메타버스 솔루션을 활용해 메타버스 팩토리==디지털 트윈 팩토리 접속 시연 => 운영 최적화, 품질 향상 가능성 확인

Real Time Data => DT

 

내가 어떤 산업으로 가고싶은지?

  • 관람산업
    동물원 => 동물원 운영 및 동물 사육 환경 정보와 동물 유전자 정보를 토대로 디지털 트윈화해 시뮬레이션을 돌려 동물에게는 최적의 환경을 동물원에게는 경제적 이득을, 고객에게는 최선의 관람 통로를 열어준다.
  • 펫 => 브리더들이 유전 정보를 입력하면 어떻게 생긴 동물이 탄생할지 미리 예측/반려동물건강관리(에이아이포펫)
  • 임상 실험 => 해당 약을 투여하면 어떻게 될지 가상 임상 실험
  • 예산 => 주어진 예산 안에서 어떻게 소비해야 최적의 상태를 구현할 수 있는지 실험
  • 게임 => 가상현실 게임 ㅎㅅㅎ
  • 조경시뮬레이션 => 일조량과 생장주기 등을 통해 관리
  • 방제 시스템
  • 날씨에 따른 옷차림

 

널뛰기론

상대방이 뛰어야 나도 뛸 수 있다.

=> 다른 산업이 뛰어야 내 산업도 뛴다.

 

알고리즘

greedy 알고리즘

sorting 알고리즘

스택, 큐

알고리즘 분석

 

git: 철학

github: 철학에 의한 결과물들을 저장하는 것


숙제
git learning site 검색 => learn git branching에 나오는 기능들이 무슨 기능들인지 알아오기!
https://learngitbranching.js.org/?locale=ko 요 링크!
git에 대해 공부하기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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