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이터러블, 이터레이터에 대해 알아보자!
이터레이션 프로토콜
이터러블 프로토콜이란?
=>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자료구조)을 만들기 위해 ECMAScript 사양에 정의해 미리 약속한 규칙
ES6에서는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하여 for ... of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
- 이터러블 프로토콜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를 반환
이터러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
=> for ... of 문으로 순회 가능 및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 가능 - 이터레이터 프로토콜
Symbol.iterator 메서드 호출 시 이터레이터를 반환
next 메서드 소유 및 호출 시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value와 done 프로퍼티를 갖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 반환
이터레이터: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
=> 이터러블의 요소를 탐색하기 위한 포인터 역할
이터러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
-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객체
- 배열, 문자열, Map 등
- 배열은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로, for ... 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 가능
-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지 않거나 상속받지 않은 일반 객체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 아니다.
=> 일반 객체도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하도록 구현하면 이터러블이 된다.
const isIterable = v => v !== null && typeof v[Symbol.iterator] === 'function';
빌트인 이터러블
Array, String, Map, Set, TypedArray, arguments, DOM 컬렉션(NodeList, HTMLCollection)
이터레이터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 시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 반환
-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는 이터러블의 각 요소를 순회하기 위한 포인터 역할
=> 메서드 호출 시 이터러블을 순차적으로 한 단계씩 순회하며 순회 결과를 나타내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 - 이터레이터의 next가 반환하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는 현재 순회 중인 이터러블의 값을 나타내며 done 프로퍼티는 이터러블의 순회 완료 여부를 나타낸다.
const arr = [1, 2, 3];
const iterator = arr[Symbol.iterator]();
console.log('next' in iterator); // true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1,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2,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undefined, done: true }
본 게시글은 모던자바스크립트 Deep Dive - 자바스크립트의 기본 개념 책을 읽고 정리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책을 구매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TIL > 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금 어려운 사용자 정의 이터러블 (0) | 2023.03.21 |
---|---|
조금 어려운 for ... of, for ... in, 유사 배열 객체 (0) | 2023.03.21 |
아주 중요한 배열 - 메서드 (0) | 2023.03.08 |
아주 쉬운 배열 - 참조, 추가, 갱신, 삭제 (0) | 2023.03.08 |
중요한 배열 - 생성 (0) | 2023.03.08 |
댓글